수강안내

홈 > 수강신청 > 수강안내

본문내용 (강의 계획서 )

1. 제목: 중학교부터 기르는 비문학지문 독해력 - 1년 치 신문 읽기
 
2. 내용: 낯선 지문을 읽는 훈련을 지속하면 고등 국어, 대학 수능시험의 비문학 지문을 정확하고 빠르게 소화해낼 수 있다. 시대를 반영한 근거와 대안을 파악하면 더 논리적이고도 창의적인 논술문을 쓸 수 있다. 본 강좌는 사회/문화, 환경/에너지, 인물, 역사, 국제, 산업/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1~2년 내의 시사 이슈를 기사로 파악하며 읽기 역량을 기른다. 또 축적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주장글 쓰기까지 진행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근거와 대안, 자신의 견해를 스스로 연결하고 구조화한 학생들은 고등 국어/영어 비문학지문 분석, 각종 글쓰기와 수행평가, 특목·자사고 면접, 대입 논술전형과 수능시험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일요 A,B반은 강의 시간만 다르며, 동일한 수준의 수업입니다.
 
3. 강의 일정: 수강 희망 학생들의 증가로 일요 A, B반으로 나눔(교차 수강은 불가)
319~4월 23(6차시, 중간 쉬는 날 없음)
 
강좌
수업 시간
모집 인원
일요A
9:30~11:30
20(추가 없음)
일요B
11:30~1:30
20(추가 없음)
 
4. 강의 대상: 중학교 1~3학년
 
5. 강좌 특징
사회/문화, 환경/에너지, 역사, 이슈, 인물, 국제 등 분야별 주제를 골고루 다루어 ‘1년 동안 1년 치 신문 내용을 모두 파악함. , 단순히 1년의 신문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미래와의 연결성을 함께 공부함.
두 편의 글 제출하여 전문작가의 첨삭을 받음.
 
차시
주제
수업 내용
1
3/19
 
트럼프,
이민자의 나라를
거부하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반() 이민 행정명령으로 지구촌이 대혼란에 빠져있다. 이는 이민자의 나라로 성장해온 미국이 새로운 고립주의를 선택한 것이며, 전 세계가 특정 지역 출신과 남다른 신념을 가진 이들을 배척하는 결과를 낳는다. 브렉시트와 미국 트럼프 대통령 당선으로 불거진 신고립주의가 어떻게 반이민정책으로 연결되는지 살펴보고, 이것이 전 세계에 미칠 악영향을 고민해본다.
2
3/26
 
 
현실인 듯 현실 아닌
가상현실 VS 증강현실 -
 
 
스마트폰 시장이 저성장에 직면하면서 이제 글로벌 IT기업들과 스타트업 기업들은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주목한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공통점, 차이점 등을 살펴보고 이들이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는지 알아보고 그것이 갖는 장단점과 대응책도 생각해본다. 또한 발전된 기술이 인간의 삶에 어떤 의미를 선사하는가도 함께 고민한다.
3
4/2
위안부 할머니 39
201612, 박숙이 할머니가 별세하시면서 이제 정부가 파악한 위안부 할머니들은 39분만 남으셨다. 진심어린 사과를 할 생각이 전혀 없는 일본에 맞서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각도로 생각해보고, ‘나라의 힘을 기르고 지켜야 하는 이유’, ‘역사를 잊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절실히 공감한다.
4
4/9
왜 그들은 행복할까요?
덴마크는 전 세계에서 가장 행복하고, 평화롭고, 기업하기 좋은 나라로 정평이 나 있다. 덴마크를 비롯해 노르웨이, 핀란드 등 대부분 북유럽국가들이 행복한 나라 상위권에 올라간 이유를 살펴본다. 불안이 일상화된 시대, 우리역시 행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도 생각해본다.
5
4/16
생각의 시대
스마트폰만 있으면 필요한 정보를 금방 찾을 수 있다. 주변에는 자극적이고 즉각적인 놀이들이 넘쳐난다. 특히 우리나라는 남들이 했던 일, 남들이 간 길을 따라가는 데 익숙하다. 우리가 생각하는 힘을 잃어가고, 정답에 집착하며, 질문을 하지 않는 이유이다. 하지만 이제 세상은 우리에게 아무도 모르고 정답이 없는 길을 갈 것을 요구한다.
청소년기에 생각하는 힘, 사고력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방법도 모색한다.
 
 
 
6
 
 
 
4/23
 
 
생각의 시대
글 개요 짜기
 
5차시에 배운 생각의 시대내용을 토대로 우리 청소년들이 스마트폰, 게임 등을 멀리하고 사고력, 창의력을 길러야 하는 이유, 그 방법에 대해 글의 개요를 세밀하게 작성한다.
6. 커리큘럼
주제는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7. 학부모들의 수업 평가
 
A학부모님
이 수업으로 아이는 세상의 흐름을 알면서 생각을 하며 글로 정리하는 훈련을 끊임없이 합니다. 창의성도 생기고 내 생각을 스스럼없이 적습니다. 글쓰기의 두려움도 벗어나게 하는 매력적인 수업입니다.”
 
 
B학부모님
아이가 세상 이야기를 알았으면 해서 이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휴일 아침이라 부담을 가졌는데, 들어보니 수업이 너무 유용하고 시험에도 나온다고 좋아합니다. 글쓰기도 제대로 배우고 세상과 연관 지어 파악하는 법을 배우니 너무 좋고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남학생이라 오래 못할까 걱정이었는데 열심히 다니고 있어요. 그것도 스스로 일어나서 재미있게 수업 받으러 갑니다. 너무 뿌듯해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C학부모님
조금 느리고 시사에 대해 어렵게 생각했던 아이가 수업에서 다루었던 주제가 뉴스나 신문에서 나오면 이야기를 합니다. 이야기를 종합하면서 집중력도 생기고 지문 요약 능력도 많이 발전한 듯하여 너무 기특하네요. 천천히 기대하지 못했던 것들이 어느 순간 빠르게 다가와서 눈으로 나타나는 수업에 감사합니다.”
 
 
D학부모님
아이가 수업에 즐겁게 참여하고 있는 것 같아서 좋네요. 이 시간을 통해 읽고 생각하고 표현할 줄 아이가 되기를 바랍니다.”
 
 
8. 수업 문의
송원이 선생님 010-7382-7423
원스토리연구소 대표&중고등NIE 강사, 기업?정부 스토리 작가&카피라이터(삼성전자?kt 등 대기업 스토리 집필, 현대자동차 지속가능브로슈어 등), 정부 ○○부 장관 연설문 에디터, <신문활용1주일프로젝트 - 합격을 부르는 스토리, 자기소개서> 저자
 

수강신청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