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대회 수상작

홈 > NIE 정보센터 > 지난 대회 수상작

지난 대회 수상작 내용보기
제7회 조선일보 NIE대회 이슈토론 글쓰기 부문 1등 충북 충원고 2학년 2반
글쓴이 l 관리자
등록일 l 2014/7/28 16:25 조회수 l 8759
“이슈토론 글쓰기 부문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충주 충원고 2학년 2반 학생들 나와라”
 ‘이슈토론 글쓰기’ 부문 1위를 차지한 충원고 2학년 2반 학생들의 이슈토론 글쓰기 방식이다. 즉 한 친구가 토론 주제에 대해 글을 쓰고, 다음 친구에게 ‘누구 누구 나와라’라고 적고 넘기는 방식으로 토론 글쓰기를 진행했다. 같은 반 학생들이 함께 3개월이라는 시간동안 토론을 하면서 쓴 내용들이다. 토론 글쓰기 노트 첫장은 ‘신문 기사를 읽고, 생각하고, 그것을 다시 글로 표현하면서 2반 학생들의 실력이 향샹되었다’는 글과 함께 시작한다. 
 2반 학생들의 공통적인 소감은 ‘글쓰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이슈토론 글쓰기를 통해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장유정 학생은 “친구들의 다양한 가치관과 의견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며 “자신의 주장을 직접 손으로 쓰면서 자신의 글쓰기 능력 향상과 글로 표현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였다”고 했다. 이진희 학생은 “이슈토론 글쓰기를 하면서 자신의 글쓰기 문제점을 알 수 있었고, 글쓰기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스마트 폰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친구들과 맞주보며 토론을 하고 직접 손으로 쓰는 글쓰기 활동하였다. 그 결과 충원고 2학년 2반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은 물론 대인관계 능력도 많이 향상될 수 있었던 것이다.  박준석PD
 
DSCF3215.JPG
DSCF3216.JPG
DSCF3217.JPG
DSCF3218.JPG
DSCF3219.JPG
목록페이지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