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안내

홈 > 수강신청 > 수강안내

본문내용 (강의 계획서 )

 강좌명비문학 독해와 전략적 글쓰기
(독해 능력 기본체력 기르기와 글쓰기 유형별 실전)  
강좌소개
신문은 정치, 경제, 사회, 과학, 기술, 법등 다양한 주제들이 실리는 훌륭한 비문학 교재입니다.
비문학 독해란 이러한 다양한 주제의 글을 제대로 읽어 내는 능력입니다. 비문학 독해는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합니다. 글의 내용이 전문적일 뿐만 아니라, 글의 기본 구조를 파악해서 읽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수능 국어영역 비문학 문제의 핵심 유형은 개념정리, 인과/상관관계 파악, 핵심/세부내용을 파악해서 요약하고 추론하기, 생략된 정보 추론하기, 어휘의 문맥적 의미 파악하기 등입니다. 본 강좌는 신문 속 다양한 비문학 주제들을 활용하여 수능 국어영역 핵심 유형에 맞춰 독해 능력의 기본 체력을 기를 수 있는 과정입니다.
수행평가와 교내 대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글쓰기와 창의적 활동들을 연습합니다. 학교에서 많이 다루어지는 환경, 인권, 과학(인공지능-AI)관련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을 충분히 익힙니다. 습득한 배경지식으로 갈래별 글쓰기 방법을 활용해서 수행평가를 대비한 실전 글쓰기 훈련을 합니다. 같은 주제로 토의/토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을 키웁니다.
 
강의일정 : 76~ 817일 토요일 10-12~ (6차시)
강의대상 : 중학생 1~3학년 24
차시별 강의 계획서
차시
날짜
주제 - 내용
1
76
차별 VS 공중도덕 - 노키즈 존 (비판적 읽기와 요약하는 글쓰기) -
2
713
북극 빙하의 면적 - 북극곰의 침임(논리적 흐름에 맞는 읽기) - 환경
3
720
난민 문제 - '캐러밴(caravan)' 대이동 (하브루타 질문) - 인권
4
727
게임중독은 질병에 대한 의견 - 청소년의 게임중독(대안 제시 글쓰기) - 의학
5
810
4차 산업 혁명과 인간의 직업 - (찬반 토론 입안서 작성) -과학
6
817
디베이트-퍼블릭 포럼 형식(4차 산업 혁명과 인간의 직업)
상기 일정은 상황에 따라 수업 내용이나 순서가 바뀔 수 있습니다.
매주 한 편의 글이나 결과물을 완성하여 제출하고(5) 1:1 대면 첨삭 또는 지면 첨삭 받습니다.
결석하게 되면 다음 차시 수업 후 개별 보강합니다. (평균 1시간 소요)
담당 강사: 권수경 010-5082-3022
주요 이력: 정보 통계학 석사졸업, 중등2급 정교사, 조선일보 NIE교육센터 NIE 지도사양성과정 강사,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강사, 교육주간지 미즈내일리포터, ·고등학교 교사 연수 진행, 토론대회 중고등부 심판(민화협, UNIST, 서울시 청소년 토론대회 등), 단대부고 신문시사토론반지도, 중학교 자유학기제(언주중, 서문여중, 서초중, 풍납중) 미디어 리터러시 강의 진행 등.
  
[ 강좌의 특징 ]
 
1. 국어 공부(어휘력, 독해력, 사고력)에 도움
수업주제에 맞는 다양한 분야의 배경지식을 여러 신문사의 기사를 통해 넓고 깊게 접근 합니다. 또한 배경지식 습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순서알기, 관계알기, 원인과 결과 알기, 구조화하기, 비교하기 등의 방법을 통하여 독해력과 사고력을 확장할 것입니다. 매주 기사에 나오는 어휘를 문맥적으로 파악하기, 다의어, 유의어, 속담, 관용적 표현, 고사 성어 등과 관련된 숙제를 통해 어휘력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2. 글쓰기 향상
구슬도 꿰어야 보배이듯 아무리 많은 배경지식을 알고 있어도 주제에 맞춰 그것을 조직하는 능력이 있어야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제목 붙이기, 글의 특성과 짜임을 이해한 개요잡기, 첨삭, 고쳐 쓰기를 통해 창의적 글쓰기능력을 향상 시킬 것입니다.
 
3. 교내 수행평가/대회 활동에 도움
중학교뿐만 아니라 고등 교과 과정에서의 수행평가는 수업태도, 수업 중 발표, 창의적 결과물에 대한 과정평가입니다. 각 학교별 수행 평가에 자주 쓰이는 형식은 조사 보고서, 컨슈머 리포트, 시 감상평, 독서 감상문 등 다양합니다. 이런 형식들을 분석하여 연습시킴으로서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 역량을 키울 것입니다.
교내에서 실시하는 대표적인 대회는 논술 경시대회, 글쓰기 대회, 토론대회입니다. 주제는 환경, 인권, 과학, 법과 관련된 시의성 있는 주제를 다룹니다. 대회용 주제들을 수업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며, 대회의 종류의 형식에 맞춰 자신의 생각을 정리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나갈 것입니다.
 
4. 자신감 있는 말하기 연습으로 토론능력 향상
글은 내보내기 전에 수정이 가능하지만 말하기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말하기를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말하기(발표, 토의, 토론)를 필요로 합니다. ‘창의 융합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현 교육과정에서는 토의/토론이 수업 또는 교내 대회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CEDA, 원탁, 퍼블릭 포럼, 신호등 토론 등입니다. 이에 맞는 토론 형식을 익힌 후 교실환경에 맞게 변형하여 토론 주제 찾기, 찬반 근거 찾기, 자신의 의견에 대한 근거쓰기, 스피치 방법, 입안서 쓰기 등을 통해 토론 능력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5. 교재
시중에 나와 있는 글쓰기 교재 중 가장 좋은 교재는 교과서입니다. 교육과정의 인재 양성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 방법들이 실려 있기 때문입니다. 철저한 교과분석을 바탕으로 교과와 연계한 활동지를 교사가 직접 만듭니다. 학생들의 수준, 뉴스의 시의성을 고려한 주제를 선정하기 위함입니다. 도덕과 과학, 역사와 미술 등 여러 개의 교과를 융합하여 통합 교과형 교재를 만들어 학생들이 보다 흥미롭게 수업 주제에 접근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언어능력은 모든 교과 공부의 기반이자 경쟁력입니다. 언어능력에 필요한 독해력은 왕도가 따로 없고 자동적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습득한 정보들을 좀 더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해보는 것은 학생들 스스로 직접 연습 해보아야 합니다. 다양한 문장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 독해 경험을 많이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의 독해 과정을 잘 관찰하고 지도할 것입니다. 제대로 된 독해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글쓰기와 자신감 있는 말하기 역량이 향상될 것입니다.

수강신청 목록